티스토리 뷰




내 블로그를 꾸준히 읽어온 구독자라면 알겠지만 나는 희망리턴패키지 및 취업패키지에 참여해 사업을 정리하고 일자리를 찾고 있었다. 월초에 면접본 한화S&C(지금은 한화시스템즈) 떨어졌다. 면접당시 SBS아카데미에서 강의 일정이 잡혀 있다고 말하니 면접관들은 일을 하면 강의를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나는 이에 대해 의문을 표현했다. 아마도 이게 탈락한 이유이지 않을까? 


회사 입장에서는 자기 업무에 충실한 노예를 원하지 자기 삶을 개척하는 모험가는 원하지 않는다. 나는 탄력적 근무제를 하는 대기업은 포기하고 아예 격일제로 일하는 아파트 경비원을 선택했다. 그렇게 해서 취직된 곳이 트럼프 월드 아파트 경비원이다. 


추천 포스트









ㅣ트럼프 월드 아파트 경비원이 하는 일과 월급은?




아파트에 관심이 없어서 잘 몰랐는데, 부자들이 사는 트럼프 월드란 아파트가 있더라(여기서 트럼프는 그 트럼프가 맞다, 약빤이름이다). 8월에 취직되었으니 일한지는 약 한달 정도가 지났으니 이제부터 썰을 풀어본다. 아파트 경비원을 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참고하길. 


아파트 경비원은 로비에 있는 출입문을 통제하고 문제(도둑, 화재)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게 주업무다. 하지만 실제로는 문열기 귀찮아하는 아파트 입주민들 문을 열어주거나 로비에 맡긴 택배 전화를 돌리는게 거의 대부분. 그리고 하루에 1~2시간 주차단속을 한다. 일 자체는 엄청 편한편이다. 다만 아파트 경비원은 남들이 부러워 하는 직업은 아니다. 더욱이 무시받을 때도 많다. 뉴스에 보면 입주민이 아파트 경비원을 폭행하는 사건이 심심치 않게 나오는데 마음이 아프다. 





이미지에 비해 아파트 경비원 월급은 생각보다 높은 편으로 중소기업 회사 월급이상을 받는다. 지방은 180~250정도 서울은 300도 주더라. 그도 그럴 것이 근무시간이 길다. 트럼프 월드는 격일제 근무(24시간)를 한다. 아무래도 트럼프 월드처럼 부자들이 사는 아파트일수록 월급은 높은 대신 휴게시간도 짧고 할일이 많다. 


하루 일과는 9시에 출근하면 1시간동안 중앙도로에 있는 차를 빼고(이동주차) 점심시간인 1시 까지 로비를 지키다가 2시에 복귀한다음 저녁시간 7시까지 또 로비를 지킨다. 저녁을 먹고 8시에 복귀한 뒤부터는 조금 편하다. 밤 11시만 넘어도 조용한 편. 이때부터 책을 읽고 공부를 하면서 새벽 3시까지 버티면 이제 자는 시간. 자는 시간은 4시간이다. 7시에 깨어나 9시까지 버티면 퇴근. 이게 아파트 경비원 24시간 일과다. 







ㅣ트럼프 월드 아파트 경비원 개인시간




내가 아파트 경비원을 선택한 이유는 격일제로 일하면 안정적인 소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쉬는 날에는 사업을 준비하거나 강의를 뛸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회사에 취직하면 사업자를 내거나 통신판매업신고를 하려면 점심시간을 이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눈치를 많이 봐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다(한화처럼). 반면 아파트 경비원을 하면 하루 빡시게 일하고 다음날은 사업준비를 하면 되겠지. 그렇게 생각했다. 내 착각이었다.


실제로 아무리 자는 시간을 준다고 해도 24시간 동안 일을하고 나면 피곤하기 때문에 집에 도착하자마자 자야한다. 집에서 떡이 되서 누워 자면 오후(4시일때도 있다 시박;). 그런데 내일 출근을 위해 세탁을 하고 또 쉬어야 한다. 쉬는 날을 이렇게 보내다보니 굉장히 짧게 느껴진다. 경비원들끼리 하는 말이지만 하루 일하고 하루 쉬는게 아니라 쭉 일하는 느낌이다; 





트럼프 월드에 아파트 경비원으로 일하는 동안 사업자내고 통신판매업 신고하고, 서울에도 2~3번 볼일보러 갔다 왔으니 피곤하지만 확실히 메리트가 있는 건 맞다. 평생직업은 아니지만 월급도 괜찮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걸 준비하면서 잠깐 머물러 있기 좋다. 그래도 격일제보단 3교대(주주야야비비)를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아파트 경비원이 되려면 먼저 민간경비교육을 수료해야 하며 범죄경력이 없어야 한다. 교육비는 12만원이고 교율일정은 3일이니 아파트 경비원이 되고 싶다면 취업전에 미리 따두자. 그럼 이만.


by 꽃남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