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애드센스 수익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와 웹문서 통합과 통합검색의 변화




한국에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과 최적화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검색이 2월 22일 이후 개선되었는데,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다! 만약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과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도록! 


추천 포스트








ㅣ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최적화


이미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웹사이트)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1% 사이트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네이버 검색등록할 때 말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에 접속할 일이 없다'고 생각하면 큰 착각이다. 나는 매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서 웹페이지 수집을 요청하고 그러면서 꽃남 블로그 사이트 최적화를 확인한다. 사이트 최적화 현황을 보면 검색 로봇 수집, 콘텐츠 관리, 사이트 구조, 사이트 활성화 모든 면에서 최고점을 받고 있다.


한마디로 꽃남 블로그는 네이버에게 이쁨받는 블로그다. 







ㅣ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와 웹문서 통합




그런데 이제부터 웹문서와 사이트 영역을 웹사이트 영역으로 통합했고, 2월 22일 부터 통합검색에도 적용한다. 


네이버 웹돌이측의 설명은 이렇다. 요즘 사용자들이 인터넷 검색을 할때는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 바로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길 원하기 때문에 사이트 영역이 의미가 없고 대신 원하는 페이지가 노출되는 것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홈플러스 매장 시간을 알고 싶은 사용자는 '홈플러스 시간'을 키워드로 검색하지 홈플러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시간을 확인하진 않는다는 얘기다.


" 어떤 웹페이지가 사이트인지 웹문서인지 구별 짓는 것보다는 사이트 보다는 개별 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어떤 것이고, 각각의 페이지들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고려하는 것이 사용자 니즈에 맞는 검색 결과를 잘 내어주는 데에 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ㅣ티스토리 블로그에 미칠 영향은?


이미지: 네이버(포털사이트)


웹문서와 사이트 영역의 통합에는 중요한 특징이 있다. '사이트와 웹문서 영역 각각에 대해 다른 분석이나 판단이 이루어졌을 때에는 특정 페이지의 노출 기회가 제한적일 수 있었지만, 통합 이후에는 사이트인지 웹문서인지 여부와 관계 없이 사용자 니즈에 부합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 웹페이지라면 노출될 기회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내가 최근 재미있게 본 <치즈인더트랩> 포스팅이 블로그 영역에서도 노출되지만,



이미지: 네이버(포털사이트)


웹사이트 영역에서도 똑같이 <치즈인더트랩> 포스트가 노출된다. 아무래도 네이버 웹돌이의 말에 따라 노출될 기회가 늘어나는 건 사실이다. 그러나 다음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숙청한 것 처럼, 네이버 검색 개선은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말살하기 위한 정책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로, 통합검색에서 블로그는 네이버 포스트와 더불어 웹사이트 영역과 노출 경쟁을 해야한다. 


두번째로, 사람들이 정보를 블로그에서 얻는 이유는 네이버 웹돌이의 말에 따라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 페이지를 뒤지기 귀찮기 때문에 블로그에서 찾는 것이다. 그러나 네이버에서 직접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블로그 포스팅이 아닌 공식 사이트 페이지)를 제공한다면 정보형 블로그의 가치가 상실된다. 





이번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개선이 성공한다면.. 정보제공형 티스토리 블로그는 심한 타격을 받을지 모른다. 네이버 웹돌이가 아직 블로그와 웹사이트 영역을 따로 둔 걸로보면 정보는 웹사이트 영역으로 가져가고 블로그는 콘텐츠만 만들어라는 의도로 풀이되는데... 


오늘날 즐길 수 있는 콘텐츠(재미)는 소셜 네트워크가 가져가고 있고 블로그는 정보만 제공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10년 전처럼 심심해서 블로그를 돌아다니는 일은 거의 없다. 그런 상황에서 블로그와 웹사이트를 경쟁에 붙인다? 그리고 정보는 웹사이트가 제공하게 만드는데 성공한다면, 블로그의 가치는 훼손된다. 블로그의 가치가 낮아지면 검색도 줄어드는 악순환으로 이어질지도 모른다. 블로거는 방문자 수를 높이기 위해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나 콘텐츠를 찾아서 올릴 수 밖에 없다. 그냥 시장에게 맡겨놓으면 블로거도 검색자도 이득을 얻는다. 오히려 인위적인 개입이 비효율적이다. 이번 개선은 개인적으론 안타깝다..


by 꽃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