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만화

진격의 거인 에렌 예거야 말로 진짜 세계의 적일 수 있다

이미지: 진격의 거인 1기 25화(애니)


진격의 거인은 벽 밖 마레의 전사들이 월 마리아 벽을 뚫으면서 시작된다. 이 사건으로 에렌 예거는 어머니가 거인에게 잡아 먹혀버리고 에렌 예거는 거인에 대한 복수심을 키우며 병사로 훈련 받아 조사병단에 들어간다. 하지만 어머니의 죽음은 그저 계기일 뿐이고, 에렌 예거야 말로 진격의 거인 세계관에 진짜 적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살펴보자.


추천 포스트








진격의 거인 에렌 예거는 진격을 멈추지 않는다


이미지: 진격의 거인 6화(만화책)


진격의 거인 만화책 6화를 보면 에렌은 미카사를 구하기 위해 성인 남자를 칼로 찔러 죽인다. 이 사건 하나만 봐도 에렌 예거의 본질을 알 수 있다. 845년 월 마리아 벽이 뚫리기 전부터 에렌은 자유에 대한 갈망과 적에 대한 분노가 강했다. 적이 얼마나 강하던 상관 없이.


이게 그리샤 예거의 영향인지는 지켜봐야 알겠지만, 일단 그렇다.



이미지: 진격의 거인 1기 25화(애니)


나는 거인을 죽인다. 한 마리도 안 남기고..!


어머니의 죽음이 거인에 대한 적의를 불태우게 만들었겠지만, 거인을 죽이겠다는 에렌의 마음은 지나치게 과잉적이다. 에렌의 본질을 생각하면 벽 안의 세계에서는 필연적(환경적)으로 거인을 적으로 삼았을 것이다. 반대로 말해 에렌이 벽 밖의 세계에 태어났다면 라이너 처럼 전사가 되었을 거란 얘기다. 



이미지: 진격의 거인 100화(만화책)


라이너 " 시대나 환경 때문이 아니라 내가 나쁜 거야. 네 어미가 거인에게 먹혔던 건 나 때문이야 "


에렌 " 역시 나는 너하고 똑같아. 아마 태어났을 때부터 그랬을 거다. 나는 계속 나아갈 거다. 적을 구축할 때까지! "


에렌은 라이너를 증오했고, 바다를 건너 마레 제국에서 적과 같이 시간을 보내면서 고민했을 것이다. 나라면 라이너와 다른 선택을 했을까? 그리고 전 세계와 전쟁을 하는게 옳은가? 라이너를 만났을 때까지도 고민했던 것 같다. 전쟁을 하면 자신의 어머니 처럼 무고한 희생자가 나오기 때문이고 라이너가 한 짓과 다를바 없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에렌은 마레제국으로 적으로 삼는다. 그것이 자신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에렌은 진격을 멈추지 않는다. 전 세계를 적으로 삼더라도... 때문에 진격의 거인 세계관에서 진짜 악당은 에렌일 수도 있다. 







145대 프리츠왕은 왜 벽을 만들었을까?


이미지: 진격의 거인 66화(만화책)


울타리 밖으로, 나오지 말랬잖아!


내 생각대로 엘렌이 세계의 적이라면 145대 프리츠 왕이 팔리디섬으로 가서 벽을 쌓은 이유는 진격의 거인을 벽 안에 가두기 위해서 일지도 모른다(현재는 속죄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글쎄다). 시조의 거인 계승자의 말대로 엘렌이 세계와 전쟁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진정한 평화니까. 물론 이는 시조의 거인 계승자가 미래를 안다는(진격의 거인이 벽 안에 있다는) 전제하에 성립된다. 


전퇴의 거인은 타이버가가 계속 계승해왔고 그외 일곱 거인은 마레 제국이 관리해 왔다. 여기서 진격의 거인의 계승루트는 정확히 설명되지 않았다. 어째서 진격의 거인은 마레의 손에 들어가지 않고 에렌 크루거가 계승했을까? 에렌 크루거에게 계승되기전 까지 무슨 일이 있었을까? 진격의 거인은 항상 친절하게 떡밥을 풀어줬으니까 진격의 거인 계승건에 대해서도, 부전의 맹세에 대해서도 떡밥을 풀어주지 않을까 기대한다.



이미지: 진격의 거인 2기 7화(애니)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요점은 에렌은 세계(적)을 모두 죽일 때까지 진격을 멈추지 않을 것이고, 145대 프리츠왕은 진격을 막기 위해 3중 벽을 쌓았을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를 해봤다. 그렇다면 145대 프리츠왕 성격은 에렌과 정반대로 항상 과잉적으로 속죄하는 캐릭터겠구만..


18.03.12 by 꽃남



이미지를 클릭하면 꽃남 프로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같이 본 콘텐츠





Adult Shop Bananm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덜트샵 바나남 쇼핑몰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