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계는 블로그의 꽃이다. 통계는 블로그 활동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성적표 역할을 한다. 성적이 잘 나올수록 우리는 더 열심히 블로그를 한다. 네이버 블로그 통계의 경우 정확하고 핵심적인 정보 세 가지(조회수, 방문자수, 순방문자수)를 기본으로 인기 포스트 순위는 물론, 방문자가 어떤 키워드로 어떤 경로로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었는지 자세히 보여준다. 반면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는 엉망이다. 방문자와 순방문자의 개념도 없고 검색로봇이 방문자로 찍히기도 한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면 필수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해줘야 정확한 통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애널리틱스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 두 개가 있는데, 둘 중 하나만 쓰면 되지만 연동하는 방법은 둘 다 설명하겠다.


추천 포스트








ㅣ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구글 애널리틱스(https://www.google.co.kr/intl/ko/analytics/)에 접속한다. 당연히 구글 아이디가 있어야겠지. 구글 아이디가 없다면 후딱 가입을 해주고 로그인을 클릭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밑에 가입버튼을 클릭.





계정 이름엔 아무거나 입력해도 상관없다. 웹사이트 이름웹사이트 URL만 정확히 입력해주자. 그 다음으로 카테고리를 정하고 시간대는 대한민국 시간으로 바꿔준다.





다 했으면 밑에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





약관이 나오면 그냥 동의함을 클릭. 굳이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안 바꿔줘도 된다.





그러면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IDHTML코드를 얻는다. 티스토리에 연동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HTML을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추적ID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둘 다 쉽다.





HTML 코드를 이용해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HTML/CSS 편집을 클릭하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복사한 HTML을 <head> 아래 아무곳에나 붙여넣어주자. 검색등록할 때 많이 해봤던 짓이다ㅋㅋ HTML을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붙여넣었으면 저장을 클릭한다. 그럼 끝.





두번째로 추적ID를 이용하는 방법도 알아보자.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서 플러그인 설정을 클릭하고 관리 및 통계에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찾아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추적 ID 입력창이 나오는데 ID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너무나 쉬운 것.





연동을 잘해줬으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바로 작동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동하자마자 서울과 대구에 1명씩 접속해 있다는 걸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구글 애널리틱스는 접속위치부터 이탈 페이지 등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통계와는 비교도 안되는 다양한 기능을 자랑하지만.. 처음보면 낯설고, 사용하는 단어도 다르고, 사용방법을 따로 익혀야 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물론 애널리틱스 카테고리에 구글 애널리틱스 강좌를 앞으로 올릴 생각이지만(위 링크 참고), 구글 애널리틱스가 거북스럽다면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사용해도 괜찮다. 방법은 아래에 계속!







ㅣ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네이버 애널리틱스(http://analytics.naver.com/)에 접속한 다음 로그인하고 바로 시작하기를 클릭.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연동한 사이트가 없다면 바로 진행되겠지만, 난 예전에 연동한 적이 있어서 바로 사이트 현황을 보여준다. 나와 똑같이 사이트 현황화면부터 뜨면 화면 오른쪽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사이트 등록을 클릭.





사이트명사이트URL을 입력해주고 등록을 클릭.





그러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마찬가지로 발급ID(=추적ID)HTML코드를 얻는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동하는 방법도 마찬가지로 두 가지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HTML코드를 복사한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서 HTML/CSS편집에 들어가 <head>태그 아래에 붙여넣고 저장하는 방법이 있고,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발급받은 ID를 복사한 다음, 플러그인 설정관리 및 통계에 들어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클릭하고 뜨는 대화상자 입력창에 복사한 ID를 붙여넣은 뒤 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실시간이 가능하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하루가 지나야 통계가 나타나는 걸로 알고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처음에 어려우므로 애널리틱스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다루는 법을 배우도록. 그럼 다들 열심히 해서 애드센스 승인받길 바란다. bye bye.


by 꽃남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