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글검색등록방법!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RSS부터 사이트맵가지 제출하기



지난번에 네이버 검색등록을 해줬는데, 오늘은 구글이다. 다 아는 사실이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카카오에서 관리하는 블로그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쓴 글들은 다음에서는 검색이 쉽게 되지만 네이버나 구글에선 검색이 잘 안되기 때문에 이렇게 검색등록을 해줘야 한다(로봇이 알아서 찾아주는 경우도 있지만 패스). 요즘에 사람들은(나도 그렇지만) 네이버 말고도 구글에서도 자주 검색한다. 왜냐면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정책이 달라서 네이버에는 안 나오는 것들(ㅋㅋ)이 구글에선 잘 검색되기 때문이다.


수다는 여기까지하고 구글 검색등록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추천 포스트







구글웹마스터도구 검색등록




구글웹마스터도구 사이트(www.google.com/webmasters/tools/)에 접속한다. 당연히 로그인을 한다. 아이디가 없으면 만들어야 하는데... 안드로이드 폰을 쓰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구글 아이디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로그인을 하고 속성추가를 클릭한다.





검색하려는 사이트나 블로그 주소입력하고 추가버튼을 클릭.





네이버 때도 말했지만 검색등록을 하려면 소유권확인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저절로 검색등록이 되나보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동하는 방법은 다음에 포스팅할 거니까, 이번엔 대체방법을 클릭한다.





여러가지 방법이 나오는데, 구글 검색등록방법은 네이버 때랑 똑같다. HTML 태그를 클릭하고 메타태그 복사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HTML/CSS편집으로 들어가서 <head> 태그 아래에 붙여넣어주면 된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한다.

만약, 메타 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 <head> 태그 아래에 붙여넣는 방법을 모른다면 네이버 검색등록편 포스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도록.


네이버 검색등록 포스트:

namcreative.tistory.com/35



 


그러면 소유자가 확인되면서 구글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 반영된다. 예-! 그러나 소유자만 확인된다고 끝이 아니다. 구글웹마스터도구에 RSS와 사이트맵도 제출해줘야 한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RSS와 사이트맵 제출




RSS와 사이트맵을 추가하는 방법은 똑같다.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보면 검색등록된 사이트가 나란히 나열되어 있는데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려는 사이트를 클릭한다.





크롤링 아래메뉴에 Sitemaps를 클릭하고, SITEMAP 추가/테스트를 클릭.





대화상자가 뜨면 여기에 제출하고자 하는 주소를 입력하고 제출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RSS 주소는 내 블로그 주소/RSS 니까 입력창에 RSS만 써서 제출을 클릭하면 된다. 그 다음에 사이트맵 주소는 /attachment부터 끝까지인데,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은 뒤 제출을 클릭한다.

티스토리는 사이트맵이 없다. 그래서 사이트맵을 만들어 파일을 첨부해 주소를 따와야 한다. 방법은 네이버검색등록 포스트에 실컷 설명해 놨으니 넘어가겠다.





주소를 입력하고 몇 분 있으면 RSS와 사이트맵을 인식한다. 이렇게 구글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등록했다. 구글은 한국인이 잘 사용하는 포털사이트는 아니지만 5분 시간내서 등록해주면 구글에서도 심심치 않게 유입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17.03.22 by 꽃남



이미지를 클릭하면 꽃남 프로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같이 본 콘텐츠





Adult Shop Bananm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덜트샵 바나남 쇼핑몰로 이동합니다.




같이 본 콘텐츠




애드꽃 배너광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애드꽃 광고 제안서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