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포토샵

포토샵기초06. 포토샵CC 레이어를 잡고 흔들어라!



지난번 포토샵기초강좌에서 포토샵 작업을 할때마다 레이어를 새로 만들어주면서 작업한다고 했다. 그런데 작업이 모두 끝난 뒤 레이어를 이동시키거나 복사를 할 때 레이어가 따로 놀면 되게 불편하다. 이때 여러 개의 레이어를 동시에 이동하고 복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그래서 이번 포토샵기초강좌는 레이어를 잡고 흔들어라!







ㅣ포토샵기초: 여러 개의 레이어 동시에 선택하기




포토샵기초강좌 05편에서 브러시도구를 배우면서 작업한 딸기 파일을 불러온다. 배경 레이어를 빼고 딸기를 구성하는 레이어가 무려 5개나 된다. 이 상태에서 딸기 위치를 이동하려고 이동 도구로 딸기를 클릭하면 무엇을 선택하든 레이어 한 개만 선택이 된다. 


딸기 위치를 이동시키려면 귀찮게 레이어 5개를 따로따로 이동시켜줘야 할까? 내 대답은 NO.





가장 쉬운 방법은 레이어를 선택할 때 클릭으로 선택하는게 아니라 드래그로 레이어를 선택하는 방법이다. 드래그한 영역에 있는 레이어는 모두 선택된다. 또는 레이어 패널에서 CTRL키를 눌러서 여러 개의 레이어를 선택해줄 수 있다. 이 방법도 문제는 있다. 레이어를 이동 시킬 때마다 드래그를 해줘야 하며 포토샵작업을 하다보면 드래그 할 때 이동시키지 말아야할 레이어까지 선택되는 경우도 많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레이어 활용법을 알려주겠다.







ㅣ포토샵기초: 레이어 연결




첫번째 방법은 레이어 연결이다. 연결할 레이어를 모두 선택한 다음 레이어 패널 제일 첫번째 레이어 연결 아이콘을 클릭하면 선택된 레이어가 연결된다. 그러면 레이어 오른쪽을 보면 연결마크가 생긴다. 연결된 레이어 중 하나만 선택해서 이동하거나 복사해도 연결된 레이어 전부가 이동하거나 복사된다. 연결을 해제하고 싶으면 연결을 해제하고 싶은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다시 레이어 연결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ㅣ포토샵기초: 레이어 병합


  


두번째 방법은 레이어 병합이다. 병합은 여러 개의 레이어를 한장으로 합치는 기능이다. 합칠 레이어를 모두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레이어 병합을 클릭하면 레이어가 병합된다.





다음 방법으론 레이어 메뉴에서 레이어 병합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E를 눌러주면 된다.





레이어를 병합시켜주면 레이어 5개가 하나로 합쳐진다. 그러면 이동하고 복사하기엔 편하지만 예전처럼 수정이 편하지가 않다. 그래서 병합은 작업이 완성되었다는 확신이 있을 때 사용한다. 보통은 원본 레이어들은 남겨놓고 복사본을 병합해서 활용한다.







ㅣ포토샵기초: 레이어 그룹




마지막 방법은 원래 레이어를 유지하면서 이동과 복사를 할 수 있는 레이어 그룹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그룹은 컴퓨터에 있는 폴더와 비슷한 개념이다. 폴더를 이동하거나 복사하면 그 폴더 안에 담겨진 파일들도 같이 이동되고 복사된다. 레이어 패널 아래에 폴더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룹1이 만들어진다. 단축키는 CTRL+G다.





그룹을 만들기 전 그룹에 들어갈 레이어들을 선택한 상태에서 그룹을 만들면 레이어가 그룹에 들어가져 있다. 반면 레이어를 선택하지 않고 그룹을 만들면 그냥 그룹만 만들어진다. 이때는 그룹에 들어갈 레이어를 그룹으로 드래그해서 넣어줘야 된다. 레이어를 그룹에서 빼낼때도 드래그해서 빼내면 된다.




  

그룹아이콘 왼쪽에 화살표를 클릭하면 그룹이 열리면서 그룹 안의 레이어가 보이고, 다시 클릭하면 그룹이 닫히면서 그룹에 속한 레이어가 보여지지 않는다. 자 여기서 이동도구 옵션바에 자동선택 옵션을 레이어가 아니라 그룹으로 바꿔주면 그룹단위로 선택이 되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그룹도 레이어처럼 더블 클릭하면 이름을 바꿔줄 수 있고 DELETE키를 눌러 삭제할 수도 있다.







ㅣ포토샵기초: 레이어 크기바꾸기


 

  

레이어(또는 그룹) 크기를 바꾸려면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CTRL+T를 눌러준다. 그러면 레이어를 감싸는 네모가 나타나고 8개의 꼭지점이 나타난다. 이 꼭지점을 드래그해주면 크기가 바뀐다.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꼭지점을 드래그하면 원본 비율을 유지하면서 크기가 바뀐다. 마음에 드는 크기로 바꿔줬으면 ENTER를 치면 된다.







ㅣ포토샵기초: 레이어 복사




이번엔 레이어를 통째로 복사해보겠다. 레이어 패널에 레이어나 그룹을 선택하고 새 레이어 만들기 아이콘으로 드래그한다. 아니면 단축키 CTRL+J를 누르면 된다.





레이어 패널을 보면 딸기 그룹이 복사된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작업화면상 같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복사된 티가 안난다. 이렇게 복사하는 방법이 있고, 내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이동도구를 사용해서 레이어를 복사하는 방법이다.





이동도구로 복사할 레이어 또는 그룹을 선택하고 드래그 할때 ALT키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드래그한 위치로 레이어가 이동되는 것이 아니라 복사가 된다. SHIFT키 까지 눌러주면 원본 레이어와 같은 라인(x축, y축)에 복사할 수 있다.  





이동도구로 딸기 그룹을 위로 한번 옆으로 한번 하면 이렇게 딸기 4개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레이어의 열결과 병합, 그룹, 레이어 크기 변경과 복사하는 방법들을 배워봤다. 그래도 레이어에 대해서만 배울께 산더미ㅜ 포토샵 기초 강좌다 보니 핵심적인 것만 알려주고 더 자세한 내용은 나중으로 미뤄야 할 것 같다. 


궁금한게 있으면 아래 유튜브 포토샵 동영상강좌를 참고 할 것. 오늘 포토샵기초강좌는 끝.







ㅣ포토샵기초 동영상 강좌





같이 본 콘텐츠




애드꽃 배너광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애드꽃 광고 제안서로 이동합니다.

  • 민냉이 2017.05.12 2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레이어를 alt키로 잡고 복사할
    때 움직임이 자석에 끌어당기듯 처럼 외곽선에 정렬되어서 좋았는네요
    뭘 잘못 눌렀는지 외곽선 안팍으로 자석처럼 딱 붙는 기능이 사라졌어요
    어떻게 하면 전 상태로 될 수 있나요?

    • 음? 무슨 상황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ALT키랑 같이 SHIFT키도 같이 눌러서 복사해봐요. 아니면 스냅 옵션이 꺼진 것 같습니다.

  • 김지영 2018.06.18 17: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료 감사합니다. 레이어가 많은 작업을하다보니.. 레이어 연결, 해제를 자주합니다. 혹시 이 단축키가 있을까요?

    • 음. 고거는 저도 잘 모르는데
      레이어가 많으면 그룹으로 이용하면
      될 듯합니다.

      ALT 누른 상태에서는
      자동선택이 해제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