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번 재무관리방법 포스트에서는, '돈과 행복'이란 주제를 다뤘다.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정답은 뻔하다. 돈이 많다고 삶이 행복해지진 않는다. 그렇다고 가난해서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돈과 감정의 상관관계에 대한 결론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 감정은 늘상 바뀌니까 어쩔 수 없다. 이 질문에서 흥미로운 점은 사람들은 애초에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를 전제하고 있다는 점이다. 


감정에 따라 돈을 쓰는 소비습관








ㅣ개인 재무관리방법: 왜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원할까?




취업준비생이라고 생각해보자. 구인구직 사이트를 검색해보니 A란 회사는 월급이 200만원이고, B란 회사는 월급이 250만원이다. 당신은 어떤 회사에 면접을 보러 갈 것인가? 


월급외에 여러가지 조건적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250만워의 월급을 주는 B회사에 면접을 보러 갈 것이다. 이유는 너무나도 당연하게 200만원 보다 250만원이란 금액이 더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더 많은 월급을 주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당연한 것일까? 이유가 뭘까?





돈은 다른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하기 위한 거래의 도구다. 우리는 돈을 벌면 쓴다. 다시 말해 소비하기 위해 돈을 번다. 예컨대 돈이 있으면 노트북을 사는 식이다. 그런데 보통 한 사람에게 노트북이 1대 이상은 필요 없다. 성능이나 OS가 다르면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노트북을 5대, 6대까지 사진 않는다. 필요 없기 때문이다. 필요 이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원하지 않듯, 돈도 필요 이상을 원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정말 돈이 '필요'해서 돈을 원하는 것일까?





구체적으로 사고 싶은 물건 또는 서비스가 있고, 금액까지 정해져 있다면(예를 들면 120만원 하는 애플 맥북을 사고 싶다), 돈이 필요한 경우다. 반면 구체적으로 사고 싶은 물건 또는 서비스가 없다면 돈을 원하는 경우다. 이 두 차이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돈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대부분은 막연히 돈을 원할 뿐이다. 왜 우리는 돈을 원하는 것일까? 이 질문은 '돈이 있으면 행복할까?'라는 질문보다 몇 배는 더 중요하지만,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질문이기도 하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살펴보자.




    



ㅣ개인 재무관리방법: 자본주의 사회의 학습?




우리가 '더 많은 돈'을 원하는 이유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면서 '학습'된 결과일지 모른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것들을 보고 배운다.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당신은 어쩌면 어렸을 적에 가난에 시달리고, 돈이 없다는 이유로 차별대우를 받았을지 모른다. 당신은 어쩌면 돈이 없어서 꿈을 포기했어야 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경험들은 '돈이 없으면 불행이고, 돈이 많으면 행복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우리가 당연하다고 납득해버리는 '더 많은 돈은 좋다'의 논리가, 우리를 더 일하게 만들고 더 경쟁하게 만드는 건 아닐까? 







ㅣ개인 재무관리방법: 인간의 본성




혹은 돈을 원하는 것이 타고난 인간의 본성(욕망)일지도 모른다.


인간은 학습하지 않아도 타고난 욕구와 감정이 있다. 배고픔이 바로 그렇다. 우리가 먹는 이유는 먹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어서다. 배고픔을 느끼면 우리는 식사를 한다. 그런데, 오느날 우리는 살기 위해 먹는게 아니라 배고픔이란 욕구가 채워질 때 느끼는 포만감을 위해 무언가를 먹는다. 단지, 자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돈도 마찬가지다. 어쩌면 인간은 탐욕적인 존재로 끝없이 무언가를 원하는 건지도 모른다.







ㅣ개인 재무관리방법: 왜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원할까?




우리는 왜 더 많은 돈을 원할까? 나는 인간에게는 더 많은 돈을 원하는 욕구가 있어서라고 얘기한다. 앞서 사회적 학습과 인간의 본성에 대해 짧게 얘기했는데, 결국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으로 욕구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돈을 원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돈은 단순히 거래의 도구가 아니다. 누군가에는 성공이며, 자존심이며, 꿈을 이루는 수단이다. 돈이 당신의 욕구를 해결해준다면 돈과 욕구(배고픔, 기쁨)를 구별은 무의미한 일이다. 돈은 그 자체로서 욕구가 된다. 돈을 원하는 다른 이유들은 필요 없다. 그것이 돈이기 때문에 원하는 것이다.   



소비론 책정보

소비론 무료나눔 서포터즈

iamhankong님의 리뷰

kdy3132님의 리뷰

mozahouse님의 리뷰







댓글
댓글쓰기 폼